북한은 왜 윤석열을...?
1.
우선 북한이 경제적 상황이 여의치 않습니다.
코로나 타격을 받았고, 이후 다른 나라같이 여전히 경제 상태가 안 좋은데다, 압록강 연안 홍수로 큰 타격을 입었구요. 이러니 민심이 흉흉합니다. 다시 말해 권력도 공고하지 못하다는 얘기지요. 이런 상태에서 한국과 전쟁까지 하기는 여의치 않을 겁니다.
2.
다른 분 말씀대로 뒷배가 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오히려 북한에 손을 벌린 상태입니다. 우선 북한이 두나라에서 동시전쟁을 벌이는 게 말이 안 되고, 역시 러시아는 북한을 도울 형편이 전혀 안 됩니다. 다만 러-우전쟁이 끝나면 러시아로부터 무기를 무상으로 공여받아 어찌될지 모릅니다.
중국과는 김정은 정권 내내 사이가 안 좋은 상태입니다. 중국이 과거 김정은의 형 김정남을 밀었고, 그 김정은이 정권을 잡은 후에도 김정남에게 생활비 등을 지원해 왔는데, 그 김정남을 김정은이 암살했죠. 가끔 두나라가 손을 잡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냉냉합니다. 또한 중국은 대만전쟁이 우선순위라 북한에 대해서는 여력이 안 됩니다. 즉 무기지원은 몰라도 병력 등은 북한 단독으로 전쟁을 감행해야 하는 거죠.
3.
이번에 북한이 남북철도를 폭파하고, 방어벽까지 세웠습니다. 이 내용을 뒤집으면 북한이 공세가 아니라 수세적인 모습을 보인 겁니다. 조심스럽게 다시말하면 북한이 남한에 대해 긴장을 하고 있다는 얘기기도 합니다.
4.
병력 빼고 남북한 군사력의 격차가 크다고 하더군요. 그럼 썩어도 준치라고, 남한이 혼란스러워도 공격이 쉽지 않고, 심지어 북한은 전쟁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핵무기는 아시겠지만 공격무기가 아니고 사실상 방어용 무기죠.